페이지랭크(PageRank), SEO 전략 수립에 반드시 알아야 할 개념

페이지랭크(PageRank), SEO 전략 수립에 반드시 알아야 할 개념
페이지랭크(PageRank), SEO 전략 수립에 반드시 알아야 할 개념

SEO 초보자도 이해하기 쉬운 페이지랭크(PageRank) 개념을 소개합니다.

검색엔진최적화(SEO)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SEO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데 많은 노력과 시간을 투자하고 있습니다. 이때, 구글 페이지랭크(PageRank) 알고리즘을 이해한다면 더욱 효과적인 SEO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SEO 초보자도 이해하기 쉽도록 페이지랭크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페이지랭크(PageRank) 란?

페이지랭크는 웹페이지를 가리키는 링크의 품질과 양을 기반으로 해당 웹 페이지의 중요성을 측정하는 알고리즘입니다. 웹 페이지로 들어오는 고품질의 링크가 많으면 많을수록 해당 페이지는 검색 결과에서 더 중요한 것으로 간주되어 신뢰도 및 랭크가 상승하게 되어 상위 노출이 가능하도록 만듭니다.

페이지랭크의 점수는 링크 구축 및 SEO 전략의 효과를 판단할 수 있는 훌륭한 지표였습니다. 2016년, Google Toolbar 기능이 중단되며 더 이상 웹 페이지의 페이지랭크 점수를 볼 수 없게 되었습니다. 더 이상 대중에게 공개되는 측정 항목이 아니지만, 여전히 중요하기 때문에 SEO 전략을 세우기 위해서는 페이지랭크에 대한 개념을 잘 이해하고 있어야 합니다.

페이지랭크의 작동 방식

앞서 설명과 같이 구글의 초기 알고리즘이 개발되었을 때, 페이지랭크는 한 웹사이트에서 다른 웹사이트로의 링크가 신뢰와 타당성의 투표로 작용한다는 이론을 기반으로 했습니다. 즉, 페이지를 가리키는 링크(투표)가 많으면 많을수록 해당 페이지를 더 많이 신뢰하고 순위가 높아야 합니다. 그러나 페이지랭크는 모든 페이지의 링크를 동일하게 계산하지 않고 페이지의 링크 수에 따라 표준화함으로써 아이디어를 확장합니다. 링크는 단순히 투표가 아니며 페이지의 권한을 고려합니다. 이러한 페이지 간 페이지랭크의 흐름을 SEO에서는 ‘링크 주스(Link Juice)’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페이지랭크에 영향을 주는 4가지 요인들

영향을 주는 요인이 무엇인지 뿐만 아니라 SEO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사용해야 할 사항, 피해야 할 사항을 이해해야 합니다.

1. 앵커텍스트(Anchor Text)

앵커 텍스트는 링크가 첨부된 텍스트입니다. 구글에서 ‘링크 텍스트는 검색 엔진에서 특별한 방식으로 처리된다’, 또한 ‘앵커는 종종 페이지 자체보다 웹 페이지에 대한 더 정확한 설명을 제공한다’라고 명시하고 있습니다.

이론적으로 ‘빨간 구두’라는 특정 용어에 대한 순위를 정하려는 경우, 해당 용어를 앵커 텍스트로 사용한 링크가 많을수록 순위가 높아집니다. 링크 구축은 페이지랭크 페이지에서 정확히 일치하는 앵커 텍스트 링크를 얼마나 많이 얻을 수 있는지 확인하기 위한 SEO간 경쟁이 되었습니다.

앵커 텍스트는 페이지 순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소 중 하나이지만, 무분별한 사용은 Google 검색 순위 시스템 가이드에 의해 패널티를 받을 우려가 있으니 과하지 않도록 사용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2. 링크가 클릭될 가능성

링크가 클릭될 가능성은 페이지랭크의 중요한 영향을 주는 요소입니다. 구글의 특허(Google’s reasonable surfer patent, 2004년)에 따르면, 페이지랭크의 알고리즘은 페이지의 링크에 동일한 가중치를 두었습니다. 모든 링크가 클릭될 가능성이 서로 같지는 않다고 명시하고 있기에 링크는 그에 따라 다른 가중치를 두어 클릭할 가능성을 높여야 합니다

3. 인터널 링크(Internal Link)

인터널 링크는 여러분의 웹 사이트 내에 있는 페이지의 링크로써 강력한 SEO 전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견고한 내부 연결 구조를 통해 페이지랭크가 여러분의 사이트로 흐를 수 있도록 도우는 아이디어로, 특히 다른 곳에서는 연결되지 않은 페이지에 권한을 부여하는 데 좋은 방법입니다.

4. Nofollow 링크

Nofollow 링크는 rel=”nofollow” 속성을 포함하는 링크입니다. 원래 nofollow 링크는 PageRank를 통과하지 못했습니다. 일부 SEO는 페이지랭크의 흐름을 형성하기 위해 nofollow 속성을 사용했습니다. 이 관행은 “PageRank 형성”으로 알려졌으나 2019년, 구글은 nofollow 속성을 ‘힌트’로 처리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따라서, nofollow 링크를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페이지랭크가 여전히 중요한 이유

웹 페이지의 페이지랭크 순위 스코어를 제공하는 툴바를 공식적으로 제공하지 않는다고 해서 더 이상 사용되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페이지랭크의 알고리즘은 초기와 많이 달라졌으며, 링크를 기반으로 신뢰성을 계산하는 구글의 기술력은 수년에 걸쳐 상당히 발전했습니다. 구글이 페이지랭크를 매기는 방식에서 공식(formula)의 중요성은 덜하지만 각 웹 페이지에서는 일정하게 유지됩니다. 또한 구글이 어떠한 다른 알고리즘을 사용하든 관계없이 페이지랭크는 오늘날까지도 많은 검색 시스템에 계속해서 내장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페이지랭크의 개념과 어떻게 작동하는지 이해하는 것은 더 나은 SEO 전략을 세우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다른 구글 SEO 관련 정보가 필요하시다면 마름모연구소 블로그에 방문해보시기 바랍니다.

[참고자료]
Everything You Need to Know About Google PageRank – Semrush Blog
Google PageRank Explained for SEO Beginners – Search Engine Journal

김보경 (BK,KIM) / 마름모연구소(M-Tech lab) 대표강사

'B2B 마케팅으로 밥먹고 살기' 저자
허브스팟(HubSpot) 핸드북 가이드' 공동저자

쉬지 않고 일하는 꺼지지 않은 열정의 소유자. CRM 컨설팅, 마케팅 자동화, 구글 SEO 등 전반적인 B2B 마케팅 컨설팅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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