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바운드 마케팅과 아웃바운드 마케팅의 성과 차이는?

경계가 애매한 ‘인바운드 마케팅’과 ‘아웃바운드 마케팅’의 효율 차이는?

인바운드 마케팅과 아웃바운드 마케팅의 차이는 얼마나 날까?
이 부분에 대해서 통계를 찾아보면 아래와 같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정확한 것은 아니지만,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인바운드 마케팅과 아웃바운드 마케팅의 효율 차이는 약 10배차이..

100명의 고객을 만난다고 했을 때, 인바운드 마케팅의 경우 10건의 계약을 달성하지만,
아웃바운드 마케팅의 경우에는 1건의 계약을 달성하게 되는 것이기 때문에 성과 차이가 꽤 많이 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구분인바운드 마케팅아웃바운드 마케팅
DB 생성100명 (54% 더 많은 고객 확보)50명
계약 전환율14.6%1.7%
계약 달성14.6건1건 미만
자료출처HubspotDemand Metric found* 국내 영업 기준
인바운드 마케팅 vs 아웃바운드 마케팅 성과비교

진정한 ‘인바운드 마케팅’의 성과가 10배 이상 높은 이유는?

아래의 이미지는 미디어의 구분에 따라 아웃바운드 마케팅과 인바운드 마케팅을 구분한 것입니다. 그런데, 해외의 자료를 참조한 것이기 때문에 국내에서 일반적으로 인지하고 있는 인바운드 마케팅의 개념과는 조금 차이가 있습니다.

대표적인 부분이 검색광고로 볼 수 있는 PPC (pay-per-click) 광고입니다. 직역하자면 클릭당 소진되는 광고에 해당하는데, 해외 마케팅의 기준에 따르면 클릭당 단가로 유입되는 광고도 아웃 바운드 광고로 분류합니다.

인바운드 마케팅과 아웃바운드 마케팅의 성과 차이는?
인바운드 마케팅과 아웃바운드 마케팅의 성과 차이는?

이유는 특정 키워드를 검색해서 유입되는 광고이지만 순수 콘텐츠 기반의 유입(Organic Taffic)이 아니기 때문에 아웃 바운드로 분류를 하고 있습니다. 즉, 해외 마케팅에서 이야기하는 인바운드 마케팅은 소셜미디어나 검색 노출을 통해서 유입되는 블로그나 뉴스 기사와 같은 순수 콘텐츠 기반의 마케팅을 말합니다. 또, 국내에서는 뒤늦게 중요성이 인지되고 있는 고객 관계(CRM) 기반의 마케팅이 이에 해당합니다.

즉, 콘텐츠 유입이 된다면?

유료 광고보다는 소셜미디어나 블로그, 뉴스와 같은 콘텐츠 기반으로 유입이 되어야 하고, 이메일 마케팅을 진행 하더라도 브랜드를 인지하고 있는 핵심 타겟을 대상으로 마케팅이 진행되기 때문에 아웃 바운드 마케팅에 비해 10배 이상 성과가 높은 것은 어쩌면 당연한 것일 수도 있습니다.

허브스팟의 가치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인바운드 트래픽에 의한 CRM 마케팅이라는 큰 흐름을 이해해야 합니다. 허브스팟을 통한 마케팅 자동화는 양질의 인바운드 트래픽과 마케팅 자동화가 만났을 때 큰 성과를 만들 수 있습니다. 양질의 인바운드 트래픽이 뒷장에서 소개하고자 하는 허브스팟의 플라이휠(Flywheel)의 가장 큰 시작점이 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고객의 시대! 360도 고객 관점과 CRM에서의 역할

허브스팟 핸드북 가이드 바로가기

김보경 (BK,KIM) / 마름모연구소(M-Tech lab) 대표강사

'B2B 마케팅으로 밥먹고 살기' 저자
허브스팟(HubSpot) 핸드북 가이드' 공동저자

쉬지 않고 일하는 꺼지지 않은 열정의 소유자. CRM 컨설팅, 마케팅 자동화, 구글 SEO 등 전반적인 B2B 마케팅 컨설팅이 가능합니다.

국내 최초
도서 출간

국내 최초 도서 출간

허브스팟
CRM 구축

허브스팟 CRM 구축

고객 데이터
기반의
CRM 및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