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입 마케터가 알아야 할 이메일 마케팅 용어 (1편)

신입 마케터가 알아야 할 이메일 마케팅 용어
신입 마케터가 알아야 할 이메일 마케팅 용어

2024년, 이메일 마케팅이 또 다시 뜨고 있다.

요즘 브랜드 마케터들 사이에서는 새롭게 이메일 마케팅이 뜨고 있습니다.
워낙, 온라인상에 정보가 많다보니 신뢰도 있는 정보만을 수신하고 싶어하는 고객들의 니즈가 반영된 현상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신입 마케터분들이 알고 있으면 도움되는 이메일 마케팅 관련 용어에 대해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구독자 (Subscriber)
뉴스레터를 발송할 수 있는 리스트에 고객이 자발적으로 이름과 이메일 주소를 제공하는 경우에 해당합니다.
고객들의 이메일 정보를 획득 하려면 마케팅 퍼널을 잘 구성해야 합니다.

세그먼테이션 (Segmentation)
이메일 리스트를 특정 기준이나 행동에 따라 나누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구매 이력이 있는 고객과 없는 고객으로 나눌 수 있으며 CRM 전략에 따라 개인화 마케팅을 진행하기 위하여 고객리스트를 분류하는 것을 고객 세분화라고 합니다.

개인화 (Personalization)
수신자의 이름, 구매 이력 등과 같은 정보를 사용하여 각 수신자에게 맞춤화된 이메일을 보내는 것입니다.

오픈율 (Open Rate)
발송한 이메일 중 얼마나 많은 비율이 이메일을 오픈 했는지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보통 특정 분야에 대한 정확한 잠재고객을 획득한 경우에는 최고 20-30% 까지 오픈율이 올라가기도 하지만,
일반적으로는 10% 이내의 오픈율을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클릭률 (Click-Through Rate, CTR)
이메일에 포함된 링크 버튼을 클릭하는 비율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이메일 성과측정 기준에 따라 이메일을 오픈한 경우 CTR로 합산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메일 반송률 (Bounce Rate)
이메일이 수신자에게 전달되지 못하고 반송되는 비율을 나타냅니다.
이메일 반송은 <하드 바운스>와 <소프트 바운스>로 분류되는데 세부 내용에 대해서는 아래의 내용을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 하드 바운스는 영구적인 문제에 해당합니다. (예: 잘못된 이메일 주소)
– 소프트 바운스는 일시적인 문제에 해당합니다. (예: 수신자의 메일함이 가득 찬 경우)

전환율 (Conversion Rate)
이메일을 통해 구매, 회원가입, 상담문의와 같은 행동을 한 수신자의 비율입니다.

더블 옵트인 (Double Opt-In)
구독자가 이메일 리스트에 신청한 후, 수신함의 이메일을 통해 고객들의 가입 의사를 다시 한 번 확인하는 과정입니다.
이는 더 높은 품질의 이메일 리스트를 만드는데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그리고, 독일과 오스트리아와 같은 일부 유럽국가에서는 General Data Protection Regulation(GDPR)의 필수 개인정보 가이드라인 요구사항에 더블 옵트인 (Double Opt-In) 방식이 포함되기 때문에 해외 마케팅을 진행하는 경우 유념해야 합니다.

콜 투 액션 (Call to Action, CTA)
수신자에게 특정 행동을 취하도록 유도하는 메시지나 버튼입니다.
예를 들어, ‘지금 구매하기’, ‘자세히 알아보기’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A/B 테스팅 (A/B Testing)
두 가지 버전의 이메일을 비교하여 어느 것이 더 나은 성과를 내는지 테스트하는 것입니다.

이메일 헤더 (Email Header)
이메일의 최상단 부분으로 해당 영역에는 일반적으로 로고나 브랜드의 이름이 위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푸터 (Footer)
이메일의 하단 부분으로, 연락처 정보, 구독 취소 링크, 저작권 정보 등이 포함됩니다.

화이트 리스트 (Whitelist)
스팸 필터에 걸리지 않도록 허용된 이메일 주소나 도메인 목록입니다.
수신자가 이메일 발신자를 화이트리스트에 추가하면 그 이메일은 스팸으로 분류되지 않습니다.

그레이 메일 (Graymail)
수신자가 과거에 구독을 했으나, 현재는 관심이 없어서 거의 열람하지 않는 이메일을 말합니다.

소프트웨어 서비스 제공자 (Email Service Provider, ESP)
이메일 마케팅 캠페인을 관리하고 실행하는 데 필요한 서비스와 기술을 제공하는 회사입니다.

리드 스코어링 (Lead Scoring)
잠재 고객의 가치나 구매 가능성을 평가하는 세일즈 프로세스에 해당합니다.
이메일의 상호작용 횟수, 웹사이트 방문, 구매 이력 등의 다양한 요소를 고려하여 종합적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뉴스레터 (Newsletter)
정기적으로 발송되는 이메일로, 뉴스, 팁, 제품 업데이트 등 다양한 콘텐츠가 포함된 이메일을 말합니다.

리인게이지먼트 캠페인 (Re-engagement Campaign)
오랫동안 활동이 없거나 브랜드에 대한 관심이 현저하게 줄어든 구독자에게 활력을 주기 위한 이메일 마케팅 캠페인의 일부입니다.

반응형 이메일 디자인 (Responsive Email Design)
다양한 디바이스와 화면 크기에서 이메일이 잘 보이도록 자동으로 조정되는 디자인 형태를 말합니다.

동적 콘텐츠 (Dynamic Content)
수신자의 행동 및 선호도 그리고 접속 위치 등에 따라 이메일 콘텐츠가 자동으로 변경되는 것을 말합니다.
최근 동적 콘텐츠는 이메일 템플릿을 넘어 웹 페이지에서도 전반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2024년 이메일 마케팅에 효율적인 소프트웨어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현재 기업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이메일 마케팅 툴들이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내용을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메일 마케팅 툴 Best7 – B2B 기업편

김보경 (BK,KIM) / 마름모연구소(M-Tech lab) 대표강사

'B2B 마케팅으로 밥먹고 살기' 저자
허브스팟(HubSpot) 핸드북 가이드' 공동저자

쉬지 않고 일하는 꺼지지 않은 열정의 소유자. CRM 컨설팅, 마케팅 자동화, 구글 SEO 등 전반적인 B2B 마케팅 컨설팅이 가능합니다.

국내 최초
도서 출간

국내 최초 도서 출간

허브스팟
CRM 구축

허브스팟 CRM 구축

고객 데이터
기반의
CRM 및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