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자를 위한 웹 로그 분석툴 비교 (구글 애널리틱스, Clarity, 허브스팟)

실무에서 많이 사용하는 웹 로그 분석툴들을 소개합니다.

2024년도에도 웹 로그 분석툴에 대한 니즈는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예전에는 웹 로그분석 툴하면 구글 애널리틱스가 가장 많이 활용 되었지만, 최근에는 웹 로그분석의 트랜드도 변화하고 있습니다.
몇년전만 하더라도 중소기업의 경우 구글 애널리틱스를 가장 많이 사용하고, 고사양이 필요한 대기업의 경우에는 Adobe analytics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었는데 최근에는 직관성을 겸비한 ‘Clarity’이나, 웹 로그 분석 데이터를 CRM 데이터와 통합하여 분석 할 수 있는 ‘허브스팟’과 같은 솔루션들도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는데요.

이번 포스트에서는 구글 애널리틱스, 허브스팟, Clarity 총 3개의 솔루션에 대해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구글 애널리틱스4

구글 애널리틱스4의 경우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가장 많이 사용 되는 소프트웨어입니다.
대부분 무료로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사용자분들이 인지를 못하고 있지만, 구글 애널리틱스는 트래픽 단위로 과금이 되기 때문에, 특정 트래픽 이상의 사용자는 유료로 결제해야 합니다. 다만, 트래픽이 많지 않은 대부분의 사용자분들께서는 무료로 사용하고 있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GA4의 특징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사용자 중심의 기능구현 : GA4는 사용자 중심 데이터 모델을 채택하여 단일 사용자가 여러 디바이스와 플랫폼에서 발생한 상호 작용을 분석합니다.

AI 기능 : 머신러닝과 AI를 활용하여 사용자 행동을 분석하고 더 향상된 인사이트를 제공해줍니다.

웹페이지 이벤트 기반의 분석 : 이벤트(클릭, 이동 등) 중심의 추적 방식을 채택하여 사용자 행동에 대한 상세한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구글 애널리틱스4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구글 애널리틱스4

2.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마이크로소프트 ‘Clarity’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출시한 ‘Clarity’은 데이터 열람 난이도가 높았던 GA4보다 훨씬 더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제공합니다.
전체적으로 사용자 패턴을 분석하는 기능도 심플하지만 마케터들에게 높은 호응을 얻고 있는 것이 사용자 웹행동 비디오레코드 기능입니다.
누군지 식별 할 수 없는 특정 유저들의 웹페이지 내 행동들을 비디오로 녹화하여 분석 할 수 있기 때문에 고관여 서비스나 B2B 비즈니스를 진행하는 기업에서는 해당 기능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MS Clarity의 특징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웹페이지내 사용자 행동분석 : MS Clarity는 웹페이지 사용자의 행동들을 분석하여 웹사이트의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실시간 분석: 실시간으로 사용자의 행동들을 모니터링하여 빠르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가격 경쟁력 : 프리미엄 기능도 있기는 하지만 국내 사용유저분들께서는 대부분 무료로 사용하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마이크로소프트 'Clarity'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마이크로소프트 ‘Clarity’

3. 웹페이지 데이터를 고객데이터와 매칭해서 분석 할 수 있는 허브스팟(HubSpot)

허브스팟은 글로벌에서도 많이 사용하고 있는 CRM 및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입니다.
허브스팟은 최근 CRM과 마케팅 자동화는 물론, 영업관리, 티켓(CS)관리, 웹페이지 제작(CMS)까지 마케팅과 관련되어 있는 올인원 통합관리 플랫폼의 형태로 발전해나가고 있습니다.

허브스팟이 최근 주목받고 있는 이유는 ‘익명의 방문자’가 아니라 누군지 식별 할 수 있는 ‘특정유저’에 대한 웹로그 데이터를 분석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러한 데이터를 통해서 개인화 마케팅을 구현할 수 있기 때문에 마케팅의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즉, 구글 애널리틱스가 익명의 방문자에 대한 데이터 분석이라고 한다면? 허브스팟은 ‘누군지 식별 할 수 있는 고객’에 대한 데이터 분석이라고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허브스팟의 특징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통합 마케팅 플랫폼 : 허브스팟은 마케팅, 판매 및 고객 서비스 등 고객과 연관되어 있는 다양한 관점의 데이터를 플랫폼 내에서 관리 할 수 있습니다.

인바운드 마케팅 : 허브스팟은 인바운드 마케팅을 지향합니다.
인바운드 마케팅이란? 구매전환이 높은 오가닉 트래픽을 기반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양’보다는 ‘질’을 중요하게 판단합니다.
즉, 양질의 트래픽으로 발생된 구매 니즈가 높은 ‘상담문의’를 조금 더 치밀하고 세부적으로 관리 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입니다.

웹 로그 분석 툴, 허브스팟(HubSpot)
웹 로그 분석 툴, 허브스팟(HubSpot)

웹 로그 분석 툴 기능 비교 (허브스팟, 구글 애널리틱스, Clarity)

기능 및 특징허브스팟구글 GA4MS Clarity
통합 마케팅 플랫폼OXX
사용자 중심 데이터 모델XOX
AI 및 머신 러닝 기능XOX
이벤트 기반 추적XOX
CRM 통합OXX
초기 설정 난이도높음높음낮음
업그레이드 필요성XOX
사용자 동작 분석제한적일부자세한 분석
실시간 분석XOO
가격 경쟁력비교적 높음일부경쟁력 있는 가격
기능의 한계X일부일부
브라우저 호환성OO제한
웹 로그 분석 툴 기능 비교 (허브스팟, 구글 애널리틱스, Clarity)

김보경 (BK,KIM) / 마름모연구소(M-Tech lab) 대표강사

'B2B 마케팅으로 밥먹고 살기' 저자
허브스팟(HubSpot) 핸드북 가이드' 공동저자

쉬지 않고 일하는 꺼지지 않은 열정의 소유자. CRM 컨설팅, 마케팅 자동화, 구글 SEO 등 전반적인 B2B 마케팅 컨설팅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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