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ble of Contents
앵커 텍스트가 왜 중요할까?
앵커텍스트는 국내에서는 다소 생소하게 들리실 수 있지만 구글 SEO를 진행한다면 필수로 알아야 할 사항입니다.
우리가 HTML로 백링크를 생성할 때에는 아래와 같은 태그를 활용하여 작성하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특정 텍스트에 URL이 하이퍼링크로 적용되게 됩니다.
해당 태그에서 중요한 것이 바로 특정 URL을 적용해주는 앵커텍스트 영역입니다. 구글 검색엔진은 특정 링크가 지정되어 있는 앵커 텍스트를 기반으로 문서를 인식합니다.
<a href="URI">앵커텍스트</a>
‘백링크’와 ‘앵커텍스트(Anchor text)의 영향력은 어떨까?
백링크의 영향력이 예전에 비해 많이 떨어진 것은 사실이지만,
firstpagesage에서 발행한 <The 2023 Google Algorithm Ranking Factors>에 의하면, 2023년에도 백링크는 전체 SEO요소 중 14%나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해당 지수는 모두 절대평가가 아니라 상대평가로 반영된다는 부분을 감안 하였을 때 결코 낮은 수치라고 볼 수 없습니다.
결국, 상대평가로 반영되기 때문에 내가 적용하지 않은 요소들을 경쟁사가 반영했을 때 그 효과가 더 크게 나타나게 되고,
경쟁사가 사용하지 않은 요소들을 내가 적용했을 때에는 그 효과가 반대로 나타나게 됩니다.
따라서, 구글 SEO를 위해서는 ‘앵커텍스트’와 ‘백링크’에 대해 조금 더 상세하게 학습할 필요가 있습니다.
백링크의 효과에 관련해서는 제가 기존에 발행 했었던 PBN 백링크는 얼마나 효과가 있을까? 포스팅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구글 검색엔진 초기부터 중요한 요소였던 ‘백링크’와 ‘앵커텍스트’
구글은 1998년에 서비스를 시작하게 되었으니 이제 약 30년 가까이 성장해온 검색엔진입니다.
30년전에 구글은 지금과 같은 위상이 아니었습니다. 그 당시에는 야후(Yahoo)라는 글로벌 검색엔진이 자리 잡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1998년 구글이 야후와 달랐던 점은 ‘Page Rank’라는 기술을 도입한 검색엔진이었다는 부분입니다.
그당시 야후는 웹문서 생산자가 직접 야후에 웹문서를 등록해야 하는 디렉토리 방식으로 운영 되었지만,
구글은 과감하게 검색엔진 크롤링봇이 웹문서를 수집하는 시스템으로 서비스를 출시하게 되었고,
웹문서의 중요성을 판단하기 위해서 특정 웹페이지가 특정 웹페이지를 링크 했을 때, 해당 웹문서의 신뢰도를 높게 평가하는 페이지링크 시스템을 도입하였습니다.
이는 구글 공동창업자들이 구글 검색엔진의 구조를 설명하기 위해 제출했던 논문에서 내용을 체크 할 수 있습니다.
The Anatomy of a Large-Scale Hypertextual Web Search Engine
해당 논문에는 초기 구글 검색엔진의 구조에 대해 담겨 있으며,
구글 검색엔진의 구조에서 ‘백링크’와 ‘앵커텍스트’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었다는 것을 발견 하실 수 있습니다.
즉, 어쩌면 구글 검색엔진초기에 매우 핵심이 되던 알고리즘이 ‘백링크’와 ‘앵커텍스트’를 활용한 문서 식별 이었을지도 모릅니다.
논문에 있는 아래의 이미지를 참고해보시면 앵커텍스트와 백링크는 웹문서 분류기에 의하여 매우 중요한 위치에 다루어지고 있습니다.
다양한 앵커텍스트의 종류를 소개합니다.
앵커텍스트라고 해서 다 같은 앵커텍스트가 아닙니다.
앵커텍스트의 종류도 다르고 사용 목적도 다양하기 때문에 어떤 종류의 앵커텍스트가 있는지 학습해 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정확하게 일치하는 앵커텍스트 (Exact Match Anchor Text)
웹페이지에서 백링크와 함께 언급한 타겟 키워드와 정확히 일치하는 텍스트를 포함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예를들어,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이라는 아이템을 중심으로 비즈니스를 하는 웹페이지를 언급할 때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이라는 앵커텍스트를 추가한 경우에 해당합니다.
부분적으로 일치하는 앵커텍스트 (Partial Match Anchor Text)
진행하는 비즈니스와 100% 일치하지는 않지만 부분적으로 일치하게 되는 앵커 텍스트를 말합니다.
예를들어,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이라는 아이템을 중심으로 비즈니스를 하는 웹페이지를 언급할 때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 비교>라는 앵커텍스트를 추가한 경우에 해당합니다.
제네릭 앵커텍스트 (Generic Anchor Text)
특정 키워드를 타겟으로 하지 않는 일반적인 단어나 구문으로 이루어진 앵커텍스트입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CTA라고 표현하기도 하는데 대표적으로 “바로가기”, “더 알아보기”, “웹사이트 이동하기” 등 고객의 행동을 유도 할 수 있는 키워드에 해당합니다.
브랜드 앵커텍스트 (Branded Anchor Text)
특정 브랜드나 회사 이름을 포함하는 앵커텍스트입니다.
예를들어 “애플(Apple)”, “허브스팟(HubSpot)”, “OpenAI” 등의 브랜드 이름을 포함하는 앵커텍스트를 말합니다.
이미지 앵커텍스트 (Image Anchor Text)
텍스트 대신 이미지를 사용하여 링크를 생성할 때, 해당 이미지의 alt 태그에 앵커텍스트를 추가하여 사용 할 수 있습니다.
CMS에 따라 특정 앵커텍스트는 물론 이미지를 소개 할 수 있는 URL도 첨부 할 수 있습니다.
구글 SEO에 매우 중요한 앵커텍스트, 다만 무분별하게 사용하면 해가됩니다.
이처럼 앵커텍스트와 백링크는 구글 SEO를 이해하는데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다만, 예전부터 많은 마케터들 사이에서 앵커텍스트 무분별하게 사용하기도 했는데요. 다소 과도한 사용은 구글 검색엔진으로부터 패널티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아래의 5가지 사항들은 주의해서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과도한 키워드 사용 피하기
앵커텍스트에 동일한 키워드를 반복적으로 사용하면 무분별한 키워드 사용으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검색 엔진은 이를 과도한 SEO 최적화로 볼 수 있으므로, 문맥에 어울리는 다양한 앵커텍스트를 사용하여 자연스러운 백링크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관련성 있는 콘텐츠 링크하기
앵커텍스트는 해당 링크의 내용과 관련이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최고의 커피숍”이라는 앵커텍스트로 연결된 페이지가 커피와 관련이 없다면 사용자와 검색 엔진 모두 혼란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검색최적화에 도움이 안됩니다.
제네릭 앵커텍스트의 과도한 사용 피하기
“클릭하기”나 “더 알아보기”와 같은 제네릭 앵커텍스트는 필요에 따라 사용할 수 있지만, 과도하게 사용하면 백링크의 품질과 다양성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자연스러운 앵커텍스트 비중을 유지하기
웹사이트에 연결된 백링크들의 앵커텍스트는 가급적 다양하게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확한 일치 키워드, 부분 일치 키워드, 브랜드 키워드, 제네릭 키워드 등의 다양한 앵커텍스트를 혼합하여 문맥에 배치해 보시기 바랍니다.
과도한 최적화 피하기
검색엔진은 과도한 SEO 최적화를 식별하고 패널티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특히, 앵커텍스트를 사용하여 인위적으로 키워드 순위를 조작 하려는 시도는 패널티 대상이 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구글은 ‘앵커텍스트’와 ‘백링크’를 남용하는 것을 알 수 있을까?
매년 구글에서는 새롭게 생성되는 웹페이지와 콘텐츠중에서 스팸성 콘텐츠를 식별하기 위해 다양한 스팸감지 시스템을 업그레이드 하고 있습니다.
과도한 ‘앵커텍스트’나 ‘백링크’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구글에서 가동중인 <중복 삭제 시스템>, <링크 분석 시스템 및 PageRank>, <RankBrain>과 같은
Google 검색 순위 시스템 가이드에 의해 패널티를 받을 우려가 있으니 과하지 않도록 사용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