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을 활용하여 진행 할 수 있는 B2B 마케팅 BEST3

허브스팟을 도입하기로 결정한 이유
허브스팟을 도입하기로 결정한 이유

동영상을 활용하여 진행 할 수 있는 B2B 마케팅 BEST3

B2B 마케팅을 진행하다보면 다양한 장벽에 직면하게 됩니다. 그 대표적인 부분이 아마 동영상 마케팅일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사실, 해외 마케팅 자료나 뉴스레터를 검색하다보면 다양한 동영상 마케팅 성공사례들이 존재하는데,
이런 동영상 마케팅 사례들을 국내에 적용하기가 매우 어려운 것 같습니다.

저는 그 이유에 대해 곰곰히 생각해보았는데, 국내에서는 눈에 띄는 동영상 마케팅 사례를 찾기 어려운 이유가,
대부분 B2B 기업의 마케팅 업무 환경이 디지털화가 부족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여기에서 말하는 디지털화는 기업에서 이야기하는 일반적인 디지털 전환 (Digital Transformation)과는 조금 차이가 있습니다.
마케팅 업무를 유연하게 진행 할 수 있도록 다양한 디지털 마케팅 도구를 활용 할 수 있어야 하는데, 아직 그 부분이 미흡한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온라인 마케팅의 구점이 될 수 있는 웹페이지는 마케터가 가장 쉽게 다룰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기업에서 홈페이지를 조금 수정하려고 한다면, 내부 개발팀에서 별도로 의뢰하거나 아니면 PPT에 모두 정리해서,
외부 웹에이전시에 전달해야 하는 상황이 생기는 것 같습니다.

실제로 마케터가 웹페이지를 편리하게 다룰 수 있다면 브랜딩 영상이나 다양한 소재들을 수시로 웹페이지에 적용하면서,
다양한 학습과 실험들을 병행할 수 있는데, 홈페이지를 수정하는 것이 어렵거나 절차가 복잡하다면 시도를 생각하는 것조차도 어렵게 됩니다.

따라서, 될 수 있으면 B2B 기업용 웹페이지는 워드프레스 기반의 CMS(Content management system)으로 제작되어 있어서,
다양한 실험들과 시도들을 유연하게 진행 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러나, 국내 B2B 기업 홈페이지의 상당부분은 자체개발이나 다루기 어려운 툴들로 제작되어 있어서
마케터들이 쉽게 사용하기가 어려운 상황이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따라서, 디지털 마케팅을 준비하고 있는 B2B 기업이라면 가장먼저 웹페이지를 유연하게 다룰 수 있도록,
CMS 환경을 바꾸어 보시는 것도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오래되고 기능이 많은 워드프레스와 같은 해외 플랫폼들도 좋지만,
당장 도입하기 어려운 경우라면 국내에서도 쉽게 활용 할 수 있는 아임웹과 같은국산 플랫폼들을 고려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본론으로 넘어가보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그동안 진행해본 동영상 마케팅 중에서 효과가 높았던 사례 3가지를 선정해보았습니다.

1. 마케팅 퍼널에서 동영상을 활용하게 된다면? 더 높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우선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사항이 마케팅의 구조입니다.
동영상 콘텐츠를 모두에게 보여줄 것인지? 아니면 특정 행동을 통하여 보상으로 제공할 것인지 고민이 필요합니다.
콘텐츠의 가치는 정보의 비대칭 상황에서 발생되게 됩니다.
따라서, 누구나 언제든 열람 할 수 있는 콘텐츠보다는 누군가를 위한 특정한 콘텐츠를 만드는 것입니다.

이 부분은 바로 마케팅 퍼널을 통해서 구현 할 수 있습니다.
상담문의를 완료한 고객에게만 발송되는 특별한 e-브로셔가 있다면? 누군가를 위한 특별한 동영상 세션이 있다면?
똑같은 콘텐츠라도 특정 행동에 대한 보상의 개념으로 동영상 콘텐츠를 제공한다면 고객들에게 가치가 달라질 것입니다.

이미 해외에서는 다양한 마케팅 퍼널들이 사용되고 있지만 국내는 아직 도입이 더디고 있습니다.
제가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마케팅 퍼널의 구조는 “동영상 강의 퍼널”을 제작하여 세션 신청을 남긴 소수에게만,
“무료수강권”을 증정하는 구조를 만들거나 일반적인 뉴스레터가 아닌 동영상 세일즈 레터(video sales letter) 만들어서 활용해보는 것입니다.

아직 국내 기업에서는 많이 활용하지 않은 구조라 실무에 도입해보게 된다면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세일즈 퍼널과 관련된 자료들은 아래의 링크들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참고자료] B2B 마케터가 알아야 할 마케팅 퍼널 (Marketing Funnel)

그러나, 동영상 콘텐츠를 특정 고객에게만 보여주기 위해서는 기술적인 부분이 해결되어야 합니다.
웹페이지에서 고객정보 제출 후, 로그인 후 특정 페이지로 이동 할 수 있도록 구현하거나,
아니면 별도의 설문 Form을 제작해서 DB 제출 후, 특정 페이지로 이동 할 수 있도록 제작해야 합니다.

가장 좋은 것은 워드프레스에 탑재 할 수 있는 LMS (Learning Management System) 플러그인을 사용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실제로 마름모연구소 워드프레스에는 런대시(LearnDash)라는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을 활용하여 동영상 강의 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그러나, 꼭 런대시 같은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이 아니더라도 라이브 클래스 등의 다양한 플랫폼도 있으니,
참고해보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2. 동영상 콘텐츠를 활용한 링크드인 광고는 효율이 매우 높습니다.

B2B 마케팅에 있어서 링크드인은 꾸준히 활용되고 있는 채널입니다.
많은분들이 링크드인 마케팅을 진행할 때 비싼 클릭당 단가(CPC) 때문에 광고를 망설였던 경우도 있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그러나, 동영상 콘텐츠를 활용한다면 링크드인 광고의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실제로 가장 최근에 진행했던 링크드인 게시물광고와 동영상 광고의 효율차이를 보시면 이해가 되실 것 같습니다.

동영상 콘텐츠를 활용한 링크드인 광고는 효율이 매우 높습니다.
동영상 콘텐츠를 활용한 링크드인 광고는 효율이 매우 높습니다. (B2B 마케팅 성공사례)

위에 보시는 것처럼 노출 면에서 일반적인 게시물 광고와 동영상 광고의 효율차이가 매우 큽니다.
이런 현상이 발생하는 것은 “링크드인”에서는 예전부터 동영상 광고집행을 독려해왔습니다.
그러나, 국내에서는 링크드인에서 동영상 광고를 하는 기업이 상대적으로 적기 때문에,
다른 게시물 광고에 비해 경쟁이 덜 치열하기 때문에 적은 비용으로도 많은 노출을 얻을 수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클릭으로 보게되면 클릭당 단가가 비슷하게 나타납니다.
다만, 링크드인에서 집행되는 다양한 광고들이 브랜딩을 위한 광고라는 점을 고려했을 때,
같은 비용으로 광고를 집행했을 때, 광고 노출이 압도적으로 많다는 것만으로도 크게 메리트가 있습니다.

3. PC화면 녹화를 통하여 간단하게 마케팅 자료 만들기

인간의 뇌가 동시에 습득할 수 있는 자료들은 한정되어 있습니다.
콘텐츠의 흐름을 볼 때, 텍스트 기반의 콘텐츠 보다는 이미지 기반의 콘텐츠에서 더 많은 자료를 전달 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을 활용한 마케팅의 최대 강점은 짧은 시간에 많은 정보를 전달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미지로 정보전달을 하는 것보다는 동영상으로 정보전달을 하는 것이 훨씬 더 유리합니다.

그러나, 이를 몰라서 못하는 마케터는 없을 것입니다.
영상을 제작하는데에는 기획부터 제작까지 많은 시간이 소요됩니다.
또, 대부분의 마케터들이 직접 영상을 제작 할 수 없기 때문에 외주 업체를 통해서 제작하는데,
비용도 적지않게 들기 때문에 선뜻 진행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동영상 마케팅의 효과는 알고 있지만,
다양한 제약이 있어서 이를 실무에 적용하기가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그런데, 꼭 완성도 있게 잘 만들어져 있는 영상이 높은 조회수를 얻는 것은 아닙니다.
유튜브에 있는 다양한 영상들을 보시면? 정말 많은 공수가 들어갔을 것 같은 영상인데 조회수가 나오지 않는 것들도 많이 있습니다.
결국, 예쁘고 잘 다듬어진 영상이 보기좋은 것은 맞지만, 고객이 원하는 정보를 노출 했을 때, 높은 성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저는 PPT를 활용하여 자료를 정리해본 후 이를 화면녹화를 통해 영상을 제작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요즘은 툴들이 잘 되어 있어서 PPT에서나 키노트에서도 자료화면을 영상을 제작 할 수 있는 기능들이 있습니다.

OBS 스튜디오를 활용하면 화면녹화도 쉽게 할 수 있고,
자막작업의 경우에는 브루(Vrew)라는 프로그램을 통해서 쉽게 제작 할 수 있습니다.

특히 B2B 비즈니스의 경우에는 대부분 시장 내에 정보의 비대칭이 존재하기 때문에,
브랜드에 대한 난이도 높은 내용들도 이를 원하는 사람들이 꽤 존재합니다.
따라서, 동영상 제작이 꼭 어려울 것 이라는 편견을 잠시 잊고,
현재 환경에서 주어진 다양한 도구들을 활용하여 작게라도 동영상 콘텐츠를 활용해보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요즘에는 동영상 제작과 관련된 소프트웨어들도 꾸준히 발전되고 있기 때문에,
마음만 먹는다면 동영상을 간편하게 제작 할 수 있는 방법이 많습니다.

김보경 (BK,KIM) / 마름모연구소(M-Tech lab) 대표강사

'B2B 마케팅으로 밥먹고 살기' 저자
허브스팟(HubSpot) 핸드북 가이드' 공동저자

쉬지 않고 일하는 꺼지지 않은 열정의 소유자. CRM 컨설팅, 마케팅 자동화, 구글 SEO 등 전반적인 B2B 마케팅 컨설팅이 가능합니다.

국내 최초
도서 출간

국내 최초 도서 출간

구글 SEO
도서 출간

구글 SEO 도서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