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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음성 검색 트렌드와 SEO 최적화를 해야하는 이유를 소개합니다.
오늘은 이미 많이 사용하고 있는 구글 음성 검색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이제 음성 검색은 검색 엔진 최적화(SEO)에 있어서 고려해야 할 중요한 부분입니다.
수많은 소비자들은 직접 검색어를 타이핑하는 것보다 음성 검색으로 제품과 서비스를 온라인으로 검색하는 편리함에 익숙해졌습니다.
구글 음성 검색이란 무엇일까요?
사용자가 원하는 용어를 직접 입력하는 것이 아니라 구두로 말하여 인터넷 검색을 할 수 있게 하는 음성 인식 기술입니다. 아마존의 Alexa, 애플의 Siri 그리고 구글의 음성 검색 앱을 떠올려보면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음성 검색을 지원하는 기술은 자연어 처리(NLP)와 같은 다소 복잡한 발전에 의존하지만 음성 검색을 위해 사이트를 최적화하는 것은 또 다른 측면입니다.
음성 검색을 위해 컨텐츠를 최적화하면 웹사이트나 블로그로 더 많은 트래픽을 유도하고 SEO 순위를 완전히 새로운 수준으로 높일 수 있습니다.
아직 모든 사람들이 음성 검색을 이용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음성 검색 트렌드
기술 변화와 새로운 트렌드들이 음성 검색 이용을 부추기고, SEO와 인터넷을 사용하는 방식을 새롭게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간단한 사실은 우리가 타이핑하는 것 보다 말하는 것이 훨씬 빠르기 때문에 더 효율적인 음성, 목소리로 눈을 돌리는 것은 아주 당연합니다.
더 빠르고, 간편하며 훨씬 더 편리하기에 핸즈프리 기기들이 점점 더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트렌드가 단지 편리함의 전부는 아닙니다.
장애를 가진 사람들까지 모든 사람들이 새로운 기술에 접근할 할 수 있습니다. 음성 검색은 시각 장애를 가진 사용자들과 소근육을 사용하는데 어려움이 있는 사용자들도 쉽게 인터넷에 액세스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음성 검색은 아직 발전하는 단계이지만 편의성과 접근성을 고려하면 인기가 급상승하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음성 검색 트렌드를 살펴보고 음성 검색이 가져올 큰 변화를 받아들이고 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래는 2024년 현재 음성 기능의 트렌드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였습니다.
– 스마트폰 유저의 50% 이상이 음성 검색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 Google 음성 인식은 100개 이상의 언어를 지원합니다.
– 영어는 Google음성 검색에서 95%의 정확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 음성 검색 결과 페이지를 로딩 하는데 단 4.6초가 소요됩니다.
– 소비자의 약 30%는 검색어 입력을 위해 음성 검색을 선호하고 이를 활용하여 빠른 질문을 합니다.
– 사용자의 35%가 날씨와 뉴스를 확인하기 위해 음성 어시스트를 사용합니다.
– 월별 50% 이상의 소비자는 교통 탐색과 네비게이션 사용에 음성 어시스트의 도움을 받습니다.
– 20%의 소비자는 매달 음성 어시스트를 통해 무언가를 주문하거나 구매합니다.
– 성인 5명 중 2명은 매일 1회 음성 검색을 합니다.
– 16~24세의 젊은 성인층들은 55~64세의 소비자보다 약 3배 정도 더 많은 음성 검색을 이용합니다.
– 남성이 여성보다 음성 검색을 더 많이 사용합니다.
음성 스피커 시장의 성장
전 세계적으로 음성 검색 기술에 대한 관심은 더욱 커지고, 글로벌 음성 검색 시장은 계속해서 성장할 것입니다.
음성 어시스트는 처음에 스마트폰을 통해 인기를 얻었지만 기술과 트렌드를 더 발전시키는 것은 음성 인식 스피커입니다.
아마존의 Echo, 구글 홈, 애플의 홈팟 등 스마트 스피커는 시장에 비교적 새로 등장한 제품이지만 점유 속도는 놀라울 정도로 빠릅니다.
전 세계의 수백만 명의 사람들이 집에 스마트 스피커를 보유하고, 재미있는 질문과 같은 엔터테인먼트 목적으로 처음 사용되었지만 이제는 더 실용적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음악 재생, 일기 예보 확인 등 간단한 활동을 위해 스마트 스피커에 의존하고 있고, 일반적인 음성 검색은 점점 더 보편화되고 있습니다.
스마트 스피커 시장은 2024년 말까지 300억 달러를 넘어서는 기하급수적인 성장을 할 것으로 보입니다.
브랜드와 상관없이 스마트 스피커는 점점 더 인기가 많아지고 있으며 날마다 음성 검색의 수를 증가시킬 것입니다.
– 4억 개의 기기가 구글 어시스턴트를 지원합니다.
– 구글 홈 은 음성 검색 시 답변 정확도가 81% 이상입니다.
– 사용자의 93%가 정확성, 시간 절약, 편리함 등의 이유로 음성 어시스턴트를 만족하며 사용합니다.
– 소비자의 절반 이상이 레스토랑, 카페 등 지역 업체를 음성 검색을 통해 검색하는데 사용합니다.
– 디지털 오디오 광고는 기업의 새로운 마케팅 채널로 새로운 기회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
– 모바일 사용자는 검색어를 입력하는 것보다 음성 검색을 사용할 가능성이 3배나 더 높습니다.
음성 검색 최적화의 필요성
스마트 스피커 뿐 아니라 다른 음성 인식 장치도 발전하며 인기를 얻어 많은 사람들이 온라인 검색을 위해 이러한 기기들을 점점 더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음성 검색을 사용하여 비즈니스 혹은 브랜드 등을 검색하므로 음성 검색에 맞게 사이트를 최적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시성을 향상시키고, 검색 엔진 순위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높은 클릭률과 많은 리드 생성에 도움이 됩니다.
음성 스피커 및 음성 검색 어시스턴트의 수가 증가하고 자연어 처리, AI 및 머신 러닝의 발전으로 음성 검색이 더욱 대중화될 것이며 음성 검색 최적화는 모든 비즈니스 성공에 중요한 요소로 볼 수 있습니다.
점점 더 스마트한 장치가 계속 시장에 출시되며 음성 검색에 대한 접근성이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는 지금보다 더 많은 사람들이 실용적이고 편리함에 익숙해지며 음성 검색 성장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칠 것을 의미합니다.
음성 검색을 위한 컨텐츠 최적화를 시작할 준비가 되셨나요?
음성 검색과 유저들의 행동 트렌드와 SEO 최적화를 고민해보시기 바랍니다.
여러분이 빨리 최적화를 시작할수록 더 큰 이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다른 구글 SEO 관련 정보가 필요하시다면 마름모연구소 블로그에 방문해보시기 바랍니다.
[참고자료] Prepare for the voice revolution – PWC